나무숲

1. 크게 생각사라.
2. 항상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라
3.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혀라
     일단 거래가 성사되더라도 최소한 대여섯 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일을 추진시킨다. 왜냐하면 아무리 계획을 잘 세우더라도 무엇인가 복병이 될 만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4. 발로 뛰면서 시장을 조사하라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그럴듯한 시장조사는 믿지 말자. 언제나 스스로 조사를 해야한다. 나는 결론을 내기 전에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기를 좋아한다.

땅을 살 생각이 있으면 주변에 사는 사람들에게 학교는 어떤지, 도둑은 없는지, 장보러 다니기는 편리한지 물어본다. 내가 사는 지방이 아닐 경우에는 택시를 타서 운전사들에게 질문을 하기도 한다. 묻고 또 물어서 의문을 해결한 뒤에야 결론을 내린다.

이렇게 직접 물어서 얻는 결론이 항상 10만 달러의 조사결과보다 훨씬 유용하다.


비평가들도 신통하지 않다. 그 당시에 비평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지만 결과적으로 훌륭한 결정이었던 경우다 너무 많다. 본능을 따르고 새로운 모습을 보이자.

5. 지렛대를 사용하자.

남이 가지고 았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해야 이긴다. 그렇지 않고서는 남보다 유능하더라도 부족하다.


그렇지만 때로는 거래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한다. 내 말을 믿도록 확신시키는 행동이 필요하다.

6. 입지보다 전략에 주력하자.

중요한 것은 좋은 입지가 아니라 최선의 거래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과도한 투자는 하지 말아야 한다.



7. 언론을 이용하라.

남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동요를 일으키게 해야 한다. 일을 성공시키는 열쇠는 약간의 허세이다. 사람들에게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중요하다.
TOP